개인정보 처리방침

주식회사 체카(이하 "회사"라 한다)는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개인정보 보호법」 등 준수하여야 할 관련 법령과 규정을 준수하며,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정하여 정보주체의 권익 보호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체카의 모든 서비스(딜러 앱, 파트너스 앱 포함)에 적용됩니다.

개인정보처리방침의 "정보주체"는 처리되는 정보에 의하여 알아볼 수 있는 사람으로서 그 정보의 주체가 되는 사람을 말합니다. "고객"은 "정보주체" 중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이용하려는 자 포함)를 의미합니다.

회사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은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1. 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및 수집방법
  1. 모바일 앱의 접근 권한
  1.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1.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1. 개인정보처리의 위탁에 관한 사항
  1.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
  1. 개인정보의 파기
  1. 이벤트 로그 및 데이터 분석
  1.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에 관한 사항
  1. 개인정보의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1.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개인정보의 열람청구를 접수·처리하는 부서
  1. 개인정보 보호 교육 및 인증
  1. 개인정보 열람청구
  1. 권익침해 구제방법
  1. 고지의 의무

제 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회사는 개인정보를 다음 각 호의 목적을 위해 처리합니다. 처리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회원 가입 및 관리

서비스 제공 및 운영

서비스 홍보 및 판매권유 (별도 동의 필요)

서비스 및 내부 통계 분석

고충처리

제 2조 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및 수집방법

① 회사는 다음과 같은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합니다.

서비스명구분필수항목선택항목
회원가입전체(소셜가입)이름, 이메일, 휴대번호, 이용자고유식별자
딜러회원상사명, 사업자등록번호, 대표자명, 주소, 종사원증 이미지-
상품화회원사업자명, 사업자등록번호, 대표자명, 주소, 대표전화, 사업자등록증 이미지업무시작연도, 자격증, 작업장 사진

제 3조 모바일 앱의 접근 권한

① 회사는 딜러앱 및 사내용앱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접근 권한을 요청합니다.

권한목적동의 유형
카메라차량 사진 촬영 및 작업 상태 기록필수
저장공간사진 및 파일 저장, 작업 보고서 다운로드필수
위치정보작업자 위치 기반 서비스 제공(예: 차량 탁송)선택
알림(푸시)작업 상태 알림 및 이벤트 공지선택

② 선택적 접근 권한은 동의하지 않아도 기본적인 서비스 이용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③ 선택적 접근 권한 거부 시 제한 사항

  • 위치정보 권한을 거부할 경우 차량의 실시간 위치 기반 서비스(예: 탁송 상태 확인)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 알림(푸시) 권한을 거부할 경우 작업 상태 알림 및 이벤트 공지 수신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④ 접근 권한 변경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1. Android: 설정 > 앱 > 체카 딜러앱/파트너스앱 > 권한
  1. iOS: 설정 > 체카 딜러앱/파트너스앱 > 권한

⑤ 회사는 접근 권한을 통해 수집된 정보를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에서 명시한 목적 외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제 4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①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 목적 달성 후에는 해당 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단, 정보주체로부터 별도 동의를 받거나, 관련 법령에서 정한 일정 기간 동안 개인정보를 보유해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기간 동안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보관합니다.

② 각 목적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회원 가입 및 관리
    • 목적: 회원 탈퇴 또는 제명 후 권리남용 방지, 명예훼손 분쟁 대비
    • 보유기간: 탈퇴일(제명일)로부터 3년
  1. 관계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
    • 상법: 상업장부 및 영업에 관한 중요 서류 (5년)
    • 국세기본법/법인세법: 모든 거래에 관한 장부 및 증빙서류 (5년)
    • 전자상거래법: 계약 및 청약철회, 대금결제, 재화 공급 기록 (5년), 소비자 불만 및 분쟁처리 (3년)
    • 부가가치세법: 세금계산서 및 영수증 (5년)
  1. 휴면 계정 관리
    • 목적: 개인정보 보호 및 미사용 계정 관리
    • 절차: 1년 이상 미사용 시 장기 미이용자로 분류
      • 전환 30일 전 사전 통지 (이메일, SMS 등)
      • 장기 미이용자로 전환 후 별도의 안전한 보관장치로 분리 보관
    • 보유기간: 휴면 전환일로부터 3년
    • 휴면 상태 이전 발급된 쿠폰은 유효기간 만료 시 자동 소멸

③ 보유기간 경과 또는 처리 목적 달성 시 개인정보는 즉시 파기되며,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안전하게 파기합니다.

④ 처리 목적 변경 시 회사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정보주체로부터 별도 동의를 받을 예정입니다.

제 5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① 회사는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고지한 범위 내에서 개인정보를 제3자(타인 또는 타기업·기관)에게 제공하며, 이용자의 사전 동의 없이는 동 범위를 초과하여 제공하거나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외부에 공개하지 않습니다. 다만, 다음의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1. 사전에 개인정보를 목적 외의 용도로 제공하는 것에 대해 명시적으로 동의를 받은 경우
  1. 통계처리, 학술연구, 시장조사 등을 위하여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1. 정보주체 또는 그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1. 회사가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하게 수집한 개인정보를 그 수집 목적 범위 내에서 제공하는 경우

② 회사는 다음과 같은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공받는 자제공 목적제공 항목보유 기간
IMS차량 탁송 및 배송 요청 처리이름, 연락처, 주소제공 후 즉시 파기
토스페이먼츠결제 및 현금영수증이름, 이메일, 전화번호, 결제 정보제공 후 즉시 파기

③ 제공받는 자는 제공받은 개인정보를 수집 목적 외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회사는 제3자가 목적 외 사용을 하지 않도록 계약 및 정기 점검 등을 통해 관리·감독하고 있습니다.

④ 개인정보 제공 내역이 변경되거나 추가될 경우, 회사는 개인정보처리방침에 이를 반영하고 이용자에게 사전 공지합니다.

⑤ 제공 후 파기 절차

  • 제공받는 자는 개인정보를 제공받은 목적이 달성된 후 즉시 파기해야 하며, 회사는 해당 기관이 파기했음을 문서 또는 전자적 기록으로 확인합니다.

제 6조 개인정보처리의 위탁에 관한 사항

① 회사는 서비스 제공 및 향상을 위해 개인정보 처리를 위탁하며, 「개인정보 보호법」 제26조에 따라 수탁자와 다음의 내용이 포함된 위탁계약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② 회사는 수탁업체를 감독하며, 정기적인 점검과 평가를 통해 개인정보 보호의 안전성을 확보합니다.

③ 수탁업무의 내용 또는 수탁업체가 변경되는 경우, 변경 사항을 최소 7일 전에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해 공지하며, 필요한 경우 이용자의 동의를 받습니다.

④ 회사의 개인정보 위탁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수탁업체위탁업무 내용데이터 저장 위치
토스페이먼츠결제수단 인증 및 처리, 현금영수증 발급국내
Amazon Web Services (AWS)클라우드 컴퓨팅, 데이터 보관

⑤ 재위탁이 필요한 경우, 회사는 이용자에게 사전에 통지하고 동의를 받습니다.

⑥ 위탁 내역은 최신 상태로 유지되며, 변경 시 회사는 이를 지체 없이 반영하고 공지합니다.

제 7조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① 정보주체는 언제든지 회사에 대해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
  1.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1. 삭제
  1. 처리정지

② 정보주체는 다음의 방법으로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③ 회사는 권리 행사 요청을 접수한 후 10일 이내에 처리 결과를 통지하며, 부득이하게 연장이 필요한 경우 그 사유와 처리 기한을 사전 통지합니다.

④ 법정대리인 또는 위임받은 자가 권리를 행사하는 경우, 위임장 및 본인 확인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위임장 검증은 신분증 확인 등 적법한 절차를 거쳐 진행됩니다.

⑤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 및 제37조에 따라 제한될 수 있습니다.

⑥ 정보주체는 권리 행사 요청 시 본인 확인을 위해 회사가 요구하는 절차를 따라야 합니다.

제 8조 개인정보의 파기

① 회사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단, 관계 법령에 따라 보존해야 하는 경우에는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②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 대상 개인정보를 선정한 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파기합니다.
  1. 법령에 따라 보존해야 하는 정보는 별도의 DB로 옮겨 보관하며, 해당 정보는 법적 근거 외의 목적으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③ 개인정보 파기의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전자적 파일: 복구 및 재생이 불가능한 기술적 방법(디가우징, 데이터 오버라이팅 등)을 사용하여 삭제
  1. 종이 문서: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

제 9조 이벤트 로그 및 데이터 분석

① 회사는 딜러앱 및 사내용앱에서 발생하는 이벤트 로그 데이터를 수집하여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활용합니다.

  1. 서비스 이용 통계 분석 및 품질 개선
  1. 시스템 오류 및 보안 위협 감지
  1. 사용자 편의성 개선 및 맞춤형 서비스 제공

② 수집되는 이벤트 로그 데이터 항목:

③ 이벤트 로그 데이터는 식별 가능한 정보와 분리하여 저장되며, 법령에 따라 필요한 경우에만 분석 목적으로 활용됩니다.

④ 이벤트 로그 수집 및 분석에 동의하지 않을 권리가 있으며, 동의를 철회한 경우 일부 서비스 기능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⑤ 동의 철회 시 제한 사항

  • 이벤트 로그 수집 및 분석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맞춤형 서비스(예: 개인화된 작업 알림, 사용자 맞춤 통계 데이터) 제공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제 10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회사는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다음과 같은 안전성 확보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관리적 조치

기술적 조치

물리적 조치

제 11조 개인정보의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① 회사는 이용자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서비스 이용 통계를 분석하기 위해 쿠키(cookie) 및 유사 기술을 사용합니다.

② 쿠키를 통해 수집되는 정보: 방문 및 이용 형태, 인기 검색어, 보안 접속 여부, 기기 정보(IP 주소 등)

③ 쿠키 설정 방법:

  1. 웹 브라우저
    • Chrome: 설정 > 개인정보 및 보안 > 쿠키 및 기타 사이트 데이터
    • Safari: 설정 > 개인정보 보호 > 쿠키 차단
  1. 모바일 앱
    • 모바일 앱에서 데이터 추적을 제한하려면 앱 내 설정 메뉴를 확인하거나 디바이스의 개인정보 설정을 이용하십시오.

④ 쿠키 저장을 거부할 경우 맞춤형 서비스 이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 12조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개인정보의 열람청구를 접수·처리하는 부서

①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하여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문의, 불만 처리, 피해 구제 등을 위하여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②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③ 개인정보 열람청구 담당부서

④ 문의사항에 대한 답변은 접수일로부터 10일 이내에 처리됩니다.

⑤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역할

  • 개인정보 보호 책임자는 다음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1. 개인정보 보호 정책의 수립 및 시행
    1. 개인정보 유출 사고 대응 및 피해 최소화
    1. 개인정보 보호 관련 법령 및 규정 준수 여부 점검
    1. 감독 기관 및 정보주체와의 소통 총괄

정보주체께서는 회사의 서비스(또는 사업)를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제 13조 개인정보 보호 교육 및 인증

① 회사는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전 직원을 대상으로 정기적인 개인정보 보호 교육을 실시합니다.

  1. 교육 내용: 개인정보 관련 법령 및 규정, 처리 절차, 유출 사고 예방
  1. 교육 주기: 매년 1회 이상

② 개인정보 보호를 담당하는 직원(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열람청구 담당자)은 추가적인 전문 교육과정을 이수하며, 해당 교육 이수 내역은 기록으로 관리됩니다.

③ 회사는 개인정보 보호 교육 이외에도 내부 시스템 및 처리 절차가 인증 표준(예: ISO 27001 등)에 부합하는지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개선합니다.

제 14조 개인정보 열람청구

①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라 회사에 개인정보 열람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개인정보 열람청구 요청 방법:

③ 열람청구가 가능한 항목:

④ 열람청구가 거부될 수 있는 경우:

⑤ 열람청구 요청은 접수일로부터 10일 이내에 처리됩니다.

제 15조 권익침해 구제방법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침해로 인한 피해 구제, 상담 등을 위해 아래 기관에 문의할 수 있습니다.

①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②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③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④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제 16조 고지의 의무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관계 법령 및 내부 정책의 변경에 따라 내용이 추가, 삭제, 수정될 경우 최소 7일 전에 공지합니다.

단, 중요한 변경 사항(예: 개인정보 수집 항목, 제3자 제공 등)은 최소 30일 전에 고지합니다.


개정 개인정보 처리방침 시행일자: 2024 년 1 월 16 일